티스토리 뷰

반응형


석탄박물관

갱도체험관&거미열차,

은성갱이 있는 문경!가볼만해요

 ̄ ̄ ̄ ̄ ̄ ̄ ̄ ̄ ̄ ̄ ̄ ̄ ̄ ̄

안녕하세요 쥔장입니다.

오늘은 문경에 가볼만한곳중에 하나인 석탄박물관 다녀왔습니다.

한국 근대경제성장에 큰 역할을 하였던

광부의 삶과 애환이 담겨있는곳이라서 의미가 있는 박물관

총3층으로 구성된 가은촬영장!(사극 드라마 촬영장)

갱도체험관&거미열차, 1994년 폐광되기 전까지 석탄을 캐기 위하여

광부들이 드나들던 실제 갱도인 은성갱까지 +.+!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  문경레일바이크 예약해두고

이곳에서 구경하고~ 식사후, 다시 가서 레일바이크 타러가시면

거리는 딱 좋은  코스입니다.^^


- 문경 석탄박물관 -


 주소: 경북 문경시 가은읍 왕능길 112

(지번)문경시 가은읍 왕능리 432-5

 전화번호: 054-571-2475

 이용시간: 09:00~18:00 - 17:30분가지 입장

 주차: 가능

 TV방영: SBS감성여행 쉼표6회 2012.05.25


문경석탄박물관 인증샷

문경 가볼만한곳중에 하나인 바로 이곳! 석탄박물관입니다.  석탄산업 변천사를 한곳에 모아 석탄산업 전반에 대하여 이해할수 있는 학습장이라서 아이들과 함께와도 좋구~ 어른들도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곳이라서 궁금해서 방문해봤습니다.^^ 친구부부는 초상권이 있을까봐 살포시 모자이크 처리!




가은 촬영장은 옆

문경 석탄박물관옆에는 가은 촬영장이 있습니다. 드라마 촬영지입니다.


# 1촬영장_ 고구려궁/평양성/고구려마을/신라마을

# 2촬영장_ 안시성과 성내마을

# 3촬영장_ 요동성과 성내마을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줄도 많이 있어서 저희는 방문하진 않았지만, 일찍 오신다면 이곳도 같이 가서 보시면 좋을듯합니다.^^



모노레일 운영

가은촬영장을 구경하기 위해서는 모노레일카 매표소에서 표를 끊고, 타고 올라가시면 됩니다.^^ 석탄박물관보다 사람이 더 많더라구요 ㅎㅎㅎㅎㅎ




석탄박물관 요금표

석탄박물관과 갱도체험관, 통합매표 이렇게 나눠져있습니다.  저희는 통합으로 된 <석탄박물관(세트장)+갱도체험관 = 6,000원>짜리 구매완료!!




폐소공포증

폐소공포증(폐쇄된 공간에 대한 공포를 갖는 강박신경증)이 계신분은 갱도체험관 거미열차를 이용하지마세요!   이때 살짝 무서운건가 하고 생각했는데, 아이들도 큰 문제없이 탑승가능한 열차더라구요 ㅋㅋ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석탄박물관 입장

입장권 확인후, 건물 안으로 들어가시면 석탄박물관으로 들어가는 입구를 보실수 있습니다.   들어가는길 좌측에는 <광산장비체험장>은 있는데, 제가 갔을때는 따로 볼건 없고, 그냥 장비만 있더라구요 ㅎㅎㅎㅎ 몬지 몰라서 그냥패스! 곧장 박물관으로 입장했습니다.




석탄박물관 입구

건물 내부는 2층,3층으로 나눠져있습니다.  2층 입구에는 실제 예전에 광부로 일하셨던 분들의 실제사진들이 흑백사진으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 시대의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석탄의 이용

연탄과 성냥

저 어렸을시절에 집에 사용했던 추억의 연탄과 성냥을 볼수 있습니다. 이걸 아시는분들은 최소 제나이또래 되신듯...ㅋㅋ 요즘은 거의 볼수 없지만, 추억이 새록새록한 것들입니다.




출갱장면

실제 광부들이 이런식으로 들어가서 일하고, 연탄을 날랐던 당시의 모습! 광부들이 일을 마치고 갱도에서 나오고 있는 모습입니다.




탄광촌 이야기

문경에 방문하신다면, 한번씩 읽어보고 지나가세요^^




탄광안전표지판

거미열차 승강장

박물관 2,3층을 관람후, 다음순서로는 거미열차를 타러 가시면 되겠습니다. 순서가 있으니, 따라서 이동하시면 됩니다. 




갱도체험관

거미박사와 함께 하는 신나는 갱도여행! 거미열차를 타고 고생대 화석나라에서 온 거미박사의 설명을 들으면서 전시물을 관람하는 공간입니다. 열차궤도 길이는 304m이며, 총 소요시간은 약 18분정도입니다.


# 매월 첫째주 월요일 갱도체험관은 휴관입니다.




거미열차 대합실

순서대로 열차를 기다리면 탑승하실수 있습니다.  운만 좋으면 급방 탑승이 가능해요! 기다리시면 대충 20~30분정도 기다릴수 있습니다^^.


# 승차정원은 30명 이하!

# 거미열차에서는 음식물을 드실수 없음!




타임터널

타임터널입니다. 반짝반짝~~ 거미열차 운행 시작합니다~~ㅋㅋ




거미박사와 함께~

열차를 무서운게 아니라서~~ 어린분들도 타는게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단, 안내그대로! 폐소공포증이 있으면 지양하시는게 좋구요^^ 






은성갱

이곳은 석탄을 캐내기 위하여 1963년에 뚫은 실제갱입니다.  1994년 은성광업소가 문을 닫을때까지 사용하였고, 광부들은 이 갱도를 하루 3번(갑방,을방,병방) 번갈아 드나들면서 석탄을 캐냈을뿐만 아니라 지하댕도에서 캐낸 석탄을 선탄장으로 운반하였습니다.


갱도의 깊이는 약800m이고, 석탄을 캐내기 위해 파들어간 갱도의 전체 길이는 무려 400km나 되며, 광산이 문을 닫을때까지 이곳에서 일한 사람은 4,300명이나 됩니다.   은성갱은 불연속 탄층(고구마 탄층)으로 많은 양의 석탄을 캐내기는 어려웠으나, 질이 좋은 높은 열량의 석탄을 해마다 30만톤이상을 생산하였습니다.


내려가서 안에 들어가볼수 있습니다.^^




출갱중

안에 들어와보니까, 시원하면서 몬가 음침했습니다 ㅋㅋㅋㅋ  광부들이 작업을 마치고 나오는 열차...ㅋㅋ

사진찍는 포토존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갱내사무실

그때 그시절의 이곳 갱내사무실을 모형화하였습니다.  그외 갱내에서 식사하는모습부터 채탄막장,  가스검사장면등의 모습을 이곳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탄광사택촌(Mungyeong Coal Museum)

탄광사택촌은 은성광업소 가행 시절 건축되었던 실제 사택촌을 모델로 하였으며, 광부의 생활상을 엿볼수 있는곳입니다.


# 공동우물체험 / 궁렁쇠 및 재기차기 놀이 / 고려던지기 놀이를 체험할수 있습니다.




사택배치도

재미있게 표현된 그때 그시절의 모습! ㅋㅋ




1960~70년대 식육점

식육식당입니다. 지금의 정육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고기를 팔기도 하고 이곳에서 구워도 먹기도 한 곳입니다. 




1960~70년대 목욕탕

복지회관 건물옆에 있는 목욕탕풍경입니다.  몸에 묻은 탄가루가 비누에도 잘 지워지지 않아 점처럼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ㅋ




인증샷!

몬가 설정샷이긴한데...무엇인지 정확히 어렵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름 예전에 있던 모습들을 모형으로 보니~ 신선하네요^^ 탄광사택촌까지 나름 잘 보고왔습니다.^0^    문경 가볼만한곳 검색하면 거의 문경새재 / 레일바이크 / 와인박물관 / 석탄박물관등..  이렇게 나오는데, 이번 여행해서 모두 다 다녀왔습니다. ㅎㅎㅎㅎㅎ 나름 나쁘지 않으니까 아이들 교육삼아~~ 그냥 구경삼아 가벼운마음으로 들리면, 가격도 괜찮고 좋은거 같습니다. 문경여행시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 (--)(__)!





글(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안해도 누를수 있는 

'공감(♡)'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